안녕하세요. 강남성모안과의원 김성환 원장입니다. 눈에 오는 노화의 대표적 질환 백내장! 백내장의 증상과 치료 방법은 무엇이고 백내장 수술은 언제 해야하는지 등등 궁금하신 점들이 많으실 텐데요.100세 시대에 눈 건강에 신경이 쓰인다면 백내장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백내장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백내장이란 투명한 수정체에 혼탁이 생겨서 물체의 상이 수정체를 통과하지 못하고 망막에 정확한 초점을 맺지 못하면서 나타나는 시력 장애를 말합니다. 이때에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되는데 수술 시기가 정해진 것은 없지만 시력장애로 불편함을 느낄 때 수술을 진행합니다.

이후에 백내장이 많이 진행되면 육안으로도 동공의 색깔이 회색이나 흰색으로 변한 것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백내장이 있다고 반드시 수술을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백내장이 과도하게 진행되면 수술시간이 길어지며 수술 후 부작용 발생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수술하여 백내장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노년성 백내장이 생기는 비율을 보면50대에서는 약 40~50% 60대에서는 약 70%, 70대에서는 90%의 사람에게 백내장이 나타납니다. 80대에 이르러서는 거의 모든 사람에게 백내장이 생긴다고 볼 수 있죠. 최근에는 40대에서도 백내장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기도 합니다.

Q 백내장이 생기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백내장이 심할 때에는 시력 저하가 확실하게 나타나지만 초기 백내장의 증상으로는 시력 감퇴 이전에 눈부심 장애가 나타날 수 있고 대비감도의 저하로 일상생활에서 불편이 생기게 됩니다.

이후에 사물이 뿌옇게 보이며 시야가 흐려지기 때문에 작은 글자나 책 등을 보기가 어렵고 자주 넘어지게 됩니다.

 

Q 그렇다면, 이 곳 안과에서 제안하는 백내장 및 노안교정수술은 어떤 것이 있나요?

먼저 근거리 시력장애가 있는 경우, 백내장의 유무에 따라 가능한 노안교정수술 방법이 달라집니다.과거에는 백내장 수술을 하면 수정체의 조절기능이 떨어져서 돋보기를 착용해야만 근거리가 잘 보였지만 현재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발달로 백내장 수술과 동시에 근거리 시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돋보기 착용에서 자유로워 삶의 질과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반면에 백내장이 없는 경우는 다초점 레이저라식(LBV)을 이용한 시력교정수술이 가능합니다. 각막을 비구면 절삭하여 초점심도를 깊게해 선명히 볼 수 있는 영역을 넓히는 방법으로 원,근거리 시력 뿐 아니라 중간거리 시력까지 확보가 가능해 안경, 돋보기가 없어도 일상생활이 가능해 집니다.

 

Q 백내장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백내장을 예방하는 증명된 방법은 없지만 자외선은 백내장 진행을 촉진시키는 요인이기에 자외선 차단용의 선그라스등의 착용이 진행을 늦출 수 있는 방안 중에 하나이고 루테인등이 포함된 각종 눈영양제, 시금치, 토마토, 블루베리등이 약간이지만 효과가 있다고는 합니다.

노인성 질환으로만 인식되어온 백내장이 청장년층에서도 점차 발생됨이 보고 되기도 하기에백내장을 이해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한 예방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